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 방법 완벽 가이드

by 하우스빈 2025. 7. 9.
728x90

집 안 공기를 맑게 만들어주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그런데 혹시 최근 필터를 마지막으로 청소한 게 언제인지 기억나시나요? 필터를 방치하면 아무리 좋은 공기청정기라도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답니다. 저는 최근 필터를 청소하면서 “이거, 생각보다 중요한 일이구나!” 싶었어요. 특히 먼지 센서까지 제대로 관리해야 실내 공기를 제대로 정화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고요. 오늘은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필터 및 센서 청소 방법을 순서대로 소개해드릴게요!

필터 청소가 필요한 이유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는 우리 집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해주는 중요한 가전 중 하나예요. 그런데 아무리 고성능 제품이라 해도 필터에 먼지가 잔뜩 쌓이면 성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공기 중의 미세먼지, 머리카락, 각종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필터에 붙고 쌓이면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오히려 공기질을 나쁘게 만들 수 있어요. 필터 청소는 단순한 유지 관리가 아니라, 가전의 수명을 늘리고 가족 건강까지 챙기는 핵심 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극세필터 분리 및 청소법

 

본격적인 청소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원 차단이에요.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뽑아 안전을 확보한 뒤, 측면 패널을 열어 필터를 분리해주세요. 제품의 덮개는 자석식으로 부착되어 있어, 손으로 살짝 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하단에 위치한 극세필터를 손잡이를 잡고 앞쪽으로 꺼내주세요. 청소는 부드러운 솔이나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하고, 천으로 윗면과 아랫면을 부드럽게 닦아 마무리합니다.

청소 도구 사용 용도
부드러운 솔 필터 표면 먼지 제거
진공청소기 강한 흡입력으로 먼지 흡입

덮개와 내부 먼지 제거

 
  • 덮개는 젖은 수건으로 표면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 내부 바닥은 마른 천으로 먼지를 깨끗이 제거합니다.
  •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다시 조립해주세요.

청소 후엔 건조가 정말 중요해요. 물기가 남아 있으면 필터나 본체 내부에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거든요. 깨끗이 닦고 나서 최소 10분 이상 건조시킨 뒤 조립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극세 필터 교체 주기는?

 

극세 필터는 1~2년에 한 번은 교체를 해주는게 좋아요.

너무 오래되면, 필터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악취가 사라지지 않을 수 있거든요.

 

제품 정보는 아래 참고 부탁드릴게요!

 

 

환경필터 LG 엘지 360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호환 헤파필터 + 탈취필터 + 필터세이퍼 세트 - 공기청

현재 별점 4.8점, 리뷰 1976개를 가진 환경필터 LG 엘지 360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호환 헤파필터 + 탈취필터 + 필터세이퍼 세트!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공기청정기 액세서리 제품들을 확

www.coupang.com

 

 

먼지 센서 청소 방법

 

LG 퓨리케어는 실시간으로 공기 상태를 감지하는 PM1.0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요. 이 센서는 머리카락 굵기의 1/100 수준인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센서에 먼지가 쌓여 정확도가 떨어지게 돼요. 그래서 2개월에 한 번 정도는 꼭 청소해줘야 한답니다. 제품 뒷면의 덮개를 열고, 센서 덮개를 살짝 열어보면 10시 방향에 렌즈가 보이실 거예요. 면봉에 물을 살짝 묻혀 닦고, 다시 마른 면봉으로 물기를 제거하면 끝! 만약 유분기가 있는 먼지가 있다면 알코올을 아주 소량 묻혀 닦아주시면 더 효과적이에요.

센서 위치 확인 방법
2단 모델 상단 뒷면 덮개 안쪽
1단 모델 뒷면 덮개 안쪽

센서 덮개 조립과 마무리

 
  • 센서 덮개는 가볍게 눌러 정확한 위치에 닫아주세요.
  • 제품 뒷면 덮개는 4곳의 홈 위치를 정확히 맞춰 조립합니다.

조립 후에는 작동 상태를 확인해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체크해보세요. 표시등이 깜빡이거나 먼지 수치가 과도하게 높게 나올 경우 센서 재청소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아요.

Q&A

Q1) 필터는 얼마나 자주 청소해야 하나요?
A1)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개월에 한 번 정도 청소를 권장합니다. 반려동물이 있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엔 더 자주 관리하면 좋아요.
Q2) 극세필터는 세척 후 재사용해도 되나요?
A2) 극세필터는 물세척이 아닌 마른 청소(솔, 진공청소기)를 권장드려요. 오염이 심하거나 벨크로가 손상되었을 경우 새 필터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Q3) 센서 청소 시 어떤 알코올을 써야 하나요?
A3) 의료용 에탄올이나 일반 소주처럼 순도 낮은 알코올도 괜찮아요. 단, 너무 많이 적시면 렌즈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소량만 묻혀 사용하세요.
Q4) 센서 청소는 자동 모델도 필요한가요?
A4) LG 퓨리케어 360˚ 알파 모델처럼 일부 제품은 자동 클리닝 기능이 내장돼 있어 별도 청소가 필요 없지만, 대부분 모델은 수동 청소가 필요합니다.
Q5) 청소 후 공기질 표시등이 이상하게 나와요. 왜 그런가요?
A5) 센서에 남은 먼지나 필터 조립 불량이 원인일 수 있어요. 재조립 후에도 동일하다면 서비스 센터 점검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기 위해선 정기적인 필터 및 센서 관리가 필수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도, 필터가 먼지로 막히고 센서가 정확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소용없거든요. 저는 이번 청소를 통해 단순한 먼지 제거가 아니라 우리 가족의 건강과도 연결된 중요한 일이란 걸 새삼 느꼈어요. 앞으로도 계절마다 한 번씩은 꼭 필터를 점검하고, 센서 상태도 확인해보려 해요. 여러분도 꼭 한 번, 이번 주말에 점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꾸준한 관리만으로도 공기청정기의 수명은 길어지고, 집 안 공기 질도 확실히 개선된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분들께도 공유해보세요. 모두가 더 건강한 실내 환경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랄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